본문 바로가기

IT Story

아이맥 2015 late CPU SSD 직접 교체하기 마이크론 1300 1테라 i7 6700k





중고로 구매한 아이맥 2015 late i5, 2TB퓨전드라이브인 이녀석을 업그레이드 완료했습니다.






처음 작업해보는거라 많이 긴장했는데, 막상해보니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부분은 액정 리필킷을 잘못구매해서 일일이 재단해서 붙이는게 제일 힘들었네요.

아마존에서 27인치 리필킷을 주문해야하는데 실수로 21.5인치꺼를 주문하는 바람에...

다행히 제가 여유분으로 2개를 시켜서 잘라서 모양대로 붙였습니다.(장인정신)


분해도구는 리필킷에 들어있는 롤러로 액정 테이프를 제거 했습니다.


별드라이버는 T5(안테나선 풀때 한번쓰입니다) T8(가장 많이 쓰입니다.) T10(스피커, 쿨링팬 등) T25(로직보드 분해서 한번 사용되는데 없어도 됩니다. 일자드라이버로 대체가능합니다.)


액정분해시 카메라 윗부분만 조심해서 작업하면 큰무리 없이 제거 가능합니다. 롤러가 신의한수 인듯.

분해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어차피 카메라 바로 위에는 스티커가 없습니다!!!


저는 ifixit 보면서 차근차근 작업했습니다.

https://ko.ifixit.com/Device/iMac_Intel_27%22_Retina_5k_Display










마나님과 아이들이 없으니 넓은 거실이 제작업장이 되었습니다. ㅋㅋㅋ




액정 리필킷 두개를 조합해서 이리저리 잘라붙여서 빈틈없이 붙였습니다!


CPU, SSD 교체 완료 후 액정을 가조립한 상태에서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 후 마무리했습니다.


다행히 지구본이 떠서 종료 후 한숨 돌리며 마무리하고 복원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더라구요.






일명 카탈리나 OS 오류라는데, 설치 완료 2분을 남기고 설치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처음부터 안된다고 하던지...)


이것 때문에 시간을 엄청 잡아먹었습니다.


제가 ssd 설치하고 기존 블레이드 SSD와 퓨전으로 묶어주고 저널링으로 포멧을 했었는데, 이게 문제인지 오류가 계쏙 떴습니다.


인터넷 불티나게 검색하며 이러한 증상일 경우 어떻게 해결했는지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고 다 해보았지만, 헛수고 였습니다. USB클린설치도 안되고, 타임머신 복원도 마찮가지 마지막에 오류가 떠서 재시작 무한 반복이었네요.


그러다가 퓨전드라이브 포멧을 APFS로 바꾸고 usb설치를 했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타임머신 복원까지 성공했습니다.


액정 스티커와 OS설치 오류만 아니었다면 2~3시간 정도면 충분히 완료될 작업입니다.(생초보기준)


블레이드SSD도 바꾸고 싶었지만, 액정 리필킷 주문할때 신테크 롱블랙도 같이 주문했었는데 아마존에서 돌연 취소를 해버려서 교체를 포기했습니다. 다시 주문하면 되지만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오늘이 밖에 없었습니다.

(와이프와 아이들 처가에 놀러감)


우선은 지금 상태로 만족하며 쓰다가 부족하다 느끼면 그때 다시한번 작업할 생각입니다.





SATA SSD로 퓨전을 해서인지 쓰기 속도가 600대 나오네요.

기존 퓨전일때는 하드 용량이 차면서 속도가 떨어지더니 나중에는 100대가 나오더라구요.


수치상으로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체감으로는 아직 많이 못느끼겠네요. i7 6700k의 퍼포먼스도....

앞으로 파이널컷, 포토샵 등을 사용하면서 느껴봐야겠습니다.

멀티태스킹이랑 영상편집시 분명 더 좋아지겠죠? 아직은 의문입니다.


그래도 제가 직접 작업을 했더니 아이맥에게 더 애정이 갑니다.


모두 즐거운 맥라이프 되시고 코로나 조심하세요!